치매에 관한 충고

 

치매에 관한 충고


“치매(Alzheimer)는 완전히 유전성으로 방지할 수 없는 병이라는 고정관념은 가장 잘못 된 인식이다”라고 UCLA Center of Aging의 Director Gary Small, M.D.는 말한다.
심장병이나 암과 마찬가지로 치매도 수십 년에 걸쳐 생기며 생활습관에 따르는 콜레스트롤, 혈압, 비만, 우울증, 교육, 영양, 수면, 물리적 사회적 활동의 영향을 받는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큰 뉴스는: 우리 일상생활 중 간단한 활동들이 치매에 관한 걱정을 덜어 줄 수 있다는 걸 많은 연구결과가 지적한다.

“치매와 건망증이 오는 것을 지연시키고 그것들을 이겨나가기 위한 과학적 방법을 찾으며
나는 수천 개의 연구보고서를 읽었고 12명의 전문가들을 인터뷰했다”   – Gary Small-.

여기에 내가 의외로 찾은 10가지 계획들을 적는다.

1. 커피를 마셔라.
우리 몸에 좋다/나쁘다 옥신/각신 해 왔던 커피가 이젠 새로운 ‘두뇌보약’이란다.

2. Floss(치실)을 써라.
놀랍게도 당신의 치아와 잇몸의 건강상태가 건망증을 예측하는데 도움이 된다.

3. Googler가 되라.
인터넷에서 시간 쓰는 것이 책 읽는 것 보다 뇌에 자극을 더 준다.

4. 새 뇌세포를 길러라.
과학자들이 불가능하다더니, 수천 개의 뇌세포가 매일 새로 생성된다고 믿는다.
비결은 새 세포를 잘 키우는 데 있다. 유산소운동, 활발히 머리쓰기, 연어 같은 기름진 생선 먹기, 비만-스트레스-불면-과음-비타민B부족의 방지가 도움이 된다.

5. 사과 주스를 마셔라.
Apple juice가 ‘Acetylcholine’이란 기억력의 화학성분의 생성을 도모한다.

6. 머리를 보호하라.
어렸을 때 머리에 충격을 받았으면(아무리 작아도) 노년에 치매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

7. 기도를 하라.
주기적으로 하나님께 기도하는 사람이 기억력 퇴보와 뇌의 축소가 적다.

8. D를 택해라.
비타민D가 심히 부족한 사람의 인식퇴보 위험성이 평균치의 394%이다.

9. 머리를 채워라.
‘Cognitive Reserve (인식 예비)’라고 한다.
풍부한 생활 (교육, 결혼, 사교, 직업, 언어 능력, 뜻 있는 삶, 물리적 행동, 머리를 쓰는 놀이)의 경험축적이 머리 속에 생기는 경화판(plaques)와 엉킴(tangles)으로 인한 장애를 견뎌내게 한다.

10. 감염을 피하라.
놀라운 새 결과로 치매가 감기, 위궤양, Lyme(라임)병, 폐렴, 유행성 독감과 연관성이 보인다는 증거가 있다.

 

보낸이: 라 종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