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가 아니라 마음이 문제 고작인 한 노인이 있었습니다 지나가다가 이렇게 말했습니다 할아버지의 마음이 더 문제인 것 같은 데요" 가지는 풍부한 경험으로 인해 성숙한 그림을 그릴 수가 있었습니다. 이 새로운 일은 그의 마지막 인생을 더욱 풍요롭게 장식해 주었습니다 백한 살에 스물 두 번째 전시회를 마지막으로 삶을 마쳤습니다.
구하는 데 에너지를 썼습니다. 산을 오르기 시작했습니다. 91살에 일본의 후지 산(4,955m) 정상에 올랐습니다. 하나를 그녀의 이름을 따서 ‘크룩스 봉’이라고 이름을 붙였습니다. 그녀의 자서전 ‘인생의 산을 정복하다’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되어 약해지게 됩니다. …둔해졌다는 것은 그대의 몸이 민첩한 관리를 필요로 하고 있음을 말해 주는 것입니다"
2015년 6월29일자 조선일보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보고 복받은 사람이라고 그럽니다. 그때는 생각이 얕았고, 행복이 뭔지도 모르고 살았습니다. 인생의 매운 맛, 쓴 맛을 다 보고 나서야 행복이 무엇인지를 알게 되었으니까요. 70대 중반까지였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다시 돌아갈 수 있다면 60세 정도로 돌아가고 싶습니다. 있고,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줄 수 있을 때까지 사는 것이 가장 좋다고 대답하겠습니다. 남을 위해 살았던 것만이 보람으로 남습니다. 사랑이 있는 고생만큼 행복한 것은 없습니다. 가장 불행한 것은 사랑이 없는 고생입니다. 너무 가까이 할 필요는 없습니다. 친구들이 하나 둘 먼저 떠나가게 된다면 몸과 마음이 약해지기 때문입니다. 친구를 가까이 하고 싶다면 친구를 잃는 슬픔까지도 이겨낼 줄 알아야 합니다. 여러분은 100세까지 무슨 재미로 살고 싶으십니까? 무엇을 새롭게 시작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
★ 건강 장수 28계명 ★
1. 밝게 살아라.
2. 불평하지 마라.
3. 몸을 굴려라.
4. 잘 웃어라.
5. 열받지 마라.
6. 적게 먹어라.
7. 일을 즐겨라.
8. 취미를 가져라.
9. 담배를 끊어라.
10. 호기심을 간직하라.
11. 머리를 써라.
12. 신앙을 가져라.
13. 느긋해져라.
14. 부부 사랑하라.
15. 고민하지 마라.
16. 미워하지 마라.
17. 일찍 자라.
18. 일찍 일어나라.
19. 아침에 일어나 물을 마셔라.
20. 흙을 자주 밟아라.
21. 무리하지 마라.
22. 감사하는 마음으로 먹어라.
23. 책을 많이 읽어라.
24. 봉사하라.
25. 씩씩한 노래를 불러라.
26. 맑은 공기를 마셔라.
27. 좋은 친구를 사귀어라.
28. 꿈을 가져라.
많이 지키도록 노력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