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판 화가로 알려진 김명희 작가의 개인전- 뉴욕 맨해튼 Art Project International에서


 

칠판 화가로 알려진 김명희 작가의 개인전

The New Four Seasons

1월22일 -2월28일

뉴욕 맨해튼 Art Project International에서




학교 교실에 걸려있던 칠판(Black Board)에 오일과 파스텔로 이미지를 올리는 아티스트로 알려진 김명희 작가의 개인전이 뉴욕 맨해튼 그리니치 스트릿에있는 Art Project International 화랑에서 1월22일 저녁 6시부터리셉션과 함께 열렸다.

서울대학교 미술대학(1968년도 입학)에서 회화를 전공한 김작가는 많은 대학동문및 그의 예술세계를 사랑하는 친구들의 축하를 받으며 함께하는 시간을 가졌다.

 


Art Projects International

434 Greenwich Street, Ground Floor

New York, New York, 10013

 





좌측 남성은 부군인 김차섭 화가





대학 대 선배인 최일단 작가와 김명희



 



서울 대학교 미대 동문들 좌로부터 김차섭, 장수영,   김명희, 최일단, 김봉중,

김정향, 권문웅



 
이번 전시회 리셉션에서 27년만에 만난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84학번 회화과 동문  김봉중과 서숙진 . 서숙진은 맨해튼에있는 유명백화점의 Art Director로 재직하고 있고 김봉중은 회사 중견간부로 일하면서 지난해에 2회 그룹전, 2회의 개인전을 가진바있다. 배경은 김명희 작가의 칠판화 작품

 

 

< 작가 김명희>

 1949년에 태어난 여류화가 김명희는 외교관인 아버지를 따라 어린 시절을 일본과 영국에서 보냈다. 귀국 후 이화여고를 거쳐 서울대 회화과를 졸업했다.

1972년 독일문화원에서의 첫 개인전을 가졌고, 이화여고에서 미술교사로 재직하면서 현재의 남편이자 화가인 김차섭을 만났다.

1975년 미국으로 건너 온 김명희는 뉴욕의 프랫 인스티튜트 대학원 과정을 수학하고 이듬해인 1976년 소호에 정착했다. 그 동안 여러 차례의 개인전과 그룹전을 가졌고, 현재 한국의 국립현대미술관, 환기미술관 등에 작품이 소장돼 있다.

김씨는 학교에서 쓰던 칠판 위에 오일과 파스텔로 인물과 정물 등 구상성 강한 이미지를 그려내는데 일상의 소소한 경험으로부터 멀리 시베리아 벌판을 무대로 무거운 역사의 기억까지 추적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구상성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뜨거운 추상 계열의 작품을 그리면서 회화의 근원적 의미에 대한 문제의식, 또 여기에 사회와 문화의 맥락을 짚는 발언까지 포함하고 있다.

김씨가 자신의 고유한 세계를 구축할 수 있었던 것은 1990년대 중반 모국의 강원도 내평리에 있는 문을 닫은 학교에 작업장을 만들어 미국과 한국을 오가는 경계인 작가로서의 출발을 하면서부터.

“한국을 떠난 지 17년만에 한국에 강원도 내평리의 한 폐교에 작업실을 마련했습니다. 아이들이 떠난 공간을 다른 아이들로 채웁니다. 칠판은 그 존재론적 조건이 끊임없는 쓰기와 지우기의 반복입니다. 칠판이 담아 내는 기억들은 시간의 흐름과 함께 켜켜이 흔적으로 자리하고 그 위에 쓰이는 이야기는 남아있는 기억들을 고스란히 담는 것입니다.”










본격적인 칠판화가로서의 김씨의 진수는 이 시기에 나타난다. 작가 스스로 자신의 작품세계의 근간이라고 할 수있는 칠판화가 심화된 것이다.  <중앙일보  박종원>

 






 




 

KCC News 권 문 웅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