벧산(Beth Shean)

벧산은 고대 유적지와 로마 비잔틴 시대의 유적지를 모두 포함하면 약 400 에이커에 거대한 도시이다. 벧산 발굴은 1920년대에 처음으로 시작되었다. 그러나 벧산의 주요 발굴은 1986년 이스라엘 문화 유적 협회(Israel Antiquities Authority)와 히브리 대학에 의해 이루어졌다. 지금까지 벧산 유적지의 발굴은 1/10 밖에 되지 않아 앞으로도 발굴에 대한 기대가 높은 곳이다.


벧산의 역사적인 배경
벧산에 사람의 주거 흔적이 처음 나타난 때는 주전 5천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벧산의 첫 정착민은 하롯강의 남쪽을 선택하였다. 이곳은 땅이 기름지고 물이 풍부하며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도로의 편리함 때문에 이곳을 결정하였다.


 


후기 가나안 시대(1550-1200 BC)에 벧산은 가나안을 통치하던 이집트의 중요한 행정 중심지였다. 벧산은 가나안 땅 점령 후에 므낫세 지파에게 기업으로 주어졌지만, 므낫세 지파는 가나안 족속을 쫓아내지 못하였다(수 17:11-13). 이스라엘 왕정 초기, 블레셋은 사울의 군대와 이스르엘 평야에서 큰 전쟁을 치루었다. 이 전쟁에서 사울과 그의 세 아들은 죽임을 당했고, 그들의 시신은 벧산 성벽에 달렸다. 사울 이후, 다윗은 벧산, 므깃도, 다아낙을 점령하고 이스라엘에 포함시켰다. 솔로몬 시대에 벧산과 므깃도는 이스르엘 평야의 가장 중요한 도성이 되었다. 이스라엘 분열 이후 벧산은 북 이스라엘에 속했는데, 주전 732년 앗수르의 디글랏 빌레셀에 의해 멸망했다. 헬라 시대에 벧산은 니사-스키토폴리스(Nysa-Scythopolis)로 불렸다. 당시 이 곳에는 이방인들이 주로 거주하였는데 그들은 포도주 신인 디오니소스(Dionysos)를 섬겼으며, 디오니소스가 자기 유모인 니사(Nysa)를 벧산에 매장했다고 믿었다. 그래서 디오니소를 추종하는 많은 스키티안인들(Scythians)이 벧산에 거주했었다.

 

주전 2세기 말, 마카비 반란 이후 벧산은 하스모니안의 통치하에 포함되었다. 하스모니안 시대에 벧산에 거주하던 많은 이방인들은 추방되었고 벧산의 주민들은 유대인으로 바뀌어다. 그러나 주전 63년 로마의 폼페이에 의해 벧산이 함락된 후, 벧산은 다시 대표적인 이방인의 도시가 되었다. 데가볼리의 수도는 벧산이었다. 주후 66년 갈릴리에서 시작된 유대인 반란 때, 벧산의 유대인들은 벧산 인근 이방인들에 의해 많이 살해되었다. 로마의 통치 때에 벧산 주민은 이방인, 유대인, 사마리아인으로 혼합되었다. 로마 비잔틴 시대에 도시는 크게 확장되었고 많은 공공 건물이 건설되었고, 화려한 문양이 새겨졌으며 기둥에는 기념하는 많은 글도 새겨졌다. 비잔틴 시대에 벧산은 인구 약 3-4만 명에 이르는 거대한 기독교 도시가 되었다. 비잔틴 시대에 벧산 도시 전체는 성벽이 건설되었으며 수도원과 교회가 많이 세워졌다. 640년 아랍의 점령 이후 벧산의 인구는 꾸준히 줄었으며 749년 지진으로 도시는 크게 황폐해 졌다. 이후에 스키토폴리스(Scythopolis)란 이름은 잊혀졌고 도시 이름은 다시 베이산(Beisan)으로 불리게 되었다. 이집트의 아바시드 시대(Abbassid period-750-1099 AD)에 벧산 폐허 주변으로 작은 마을이 형성되었다. 중세에 벧산 주거지는 고대 유적지의 남쪽에 세워졌다. 십자군 시대(1099-1250)에 십자군 요새(fortress)가 로마 시대의 원형 경기장(amphitheater) 동쪽에 건설되었다. 오토만 투르크(1517-1917) 시대에 벧산(Beisan)은 작은 촌락으로 남았다.


1948년 이스라엘에 유대인 국가가 건설되므로, 벧산은 다시 번영을 맞고 있다. 새롭게 발굴되어 드러나는 벧산의 유적은 과거에 이 도시가 얼마나 번영된 도시였는지를 잘 보여주고 있다.

 

 

원형 극장(Theater)


벧산의 원형 극장은 주후 1세기에 처음 건설되었다. 발굴 후 보수를 거쳐 일반에게 공개된 원형 극장은 주후 2세기에 재건된 원형 극장으로 약 7천 석 규모의 대형 원형 극장이다. 이 원형 극장은 비잔틴 시대까지 계속 사용되었다. 극장 좌석은 삼층으로 구성되었으며, 제일 아래 층만이 손상되지 않은 채 잘 보존되어 있다. 무대 뒤에는 약 20 미터 높이의 화려한 벽이 설치되었다. 수입한 화강암과 대리석으로 기둥을 만들고, 정교하게 조각된 기둥 머리와 각종 동상이 벽과 함께 무대 뒤를 장식하였다.

 

 

서쪽 로마식 목욕탕(Western Bathhouse)
비잔틴 시대의 목욕탕은 약 9 두남(1 dunam=1000 m2)에 이른다. 이곳은 지금의 사우나와 같은 시설과 미지근한 온도의 홀(hall)을 갖추고 있다. 목욕탕의 벽은 회벽을 바른 후에 그 위에 화려한 색을 칠하였다. 바닥은 대리석과 모자이크로 장식되었다. 목욕탕을 중심으로 사방은 여러 개의 방이 만들어졌다. 목욕탕은 통치자의 자금으로 보수되곤 했는데 이런 내용은 그리스어로 기록된 헌정 비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팔라디우스 거리(Palladius Street)


팔라디우스 거리는 벧산의 가장 중요한 중심 도로이다. 벧산 도시의 남북을 잇는 카르도(Cardo)로써 원형 극장에서 고대 유적지를 잇는 길이다. 약 150 미터에 이르는 이 길의 좌우편에는 기둥이 즐비하게 서 있다. 이 길은 로마 시대에 건설되었으며 비잔틴 시대의 초기에 보수되었다. 이 길의 이름을 팔라디우스라고 이름한 것은 이 길의 일부를 건설한 벧산 통치자의 이름을 따른 것이다. 팔라디우스 거리의 북서쪽은 포르티코(portico)로 건설되었다. 포르티코는 기둥이 줄을 이어 세워졌고 지붕이 있는 열린 거리를 말한다. 포르티코는 전면을 대리석으로 장식한 상점을 향하여 열려 있다. 4세기에 기록된 헌정 비문(dedicatory inscription)이 포르티코 바닥 모자이크에서 발견되었는데, 기록되기를 벧산의 통치자 팔라디우스가 포르티코를 건설했다고 기록한다. 그래서 이 거리 이름을 팔라디우스 거리로 정해진 것이다. 팔라디우스 거리의 맞은편은 이 층으로 된 상점이 있었다.

 

 

시그마(Sigma)
비잔틴 시대의 반원 광장은 이곳에 기록된 비문에 따라 시그마(sigma)로 이름 지어졌다. 주변의 방들은 광장을 향해 있다. 여러 개의 방은 다양한 색깔로 모자이크를 만들었는데, 식물과 동물이 기하학적으로 표현되었다. 이곳 모자이크에서 벧산의 수호 여신인 Tyche가 묘사되었다. Tyche 여신은 벧산 성벽을 모자로 삼아 머리에 쓰고, 번영의 뿔(cornucopia)을 손에 들고 있는 모습으로 그려졌다.

 


비잔틴 아고라(Byzantine Agora)
벧산의 중앙에는 비잔틴 시대에 건설된 포르티코로 둘러 싸인 광장이 있는데 이곳은 상업 중심지(commercial center)였다. 이곳의 서쪽 포르티코는 동물을 묘사한 모자이크로 바닥을 장식하였다.

 

 

로마 신전(Roman Temple)

반원형의 신전은 2세기에 건설되었는데, 이 신전은 비잔틴 시대에 파괴되었다. 매우 고전적인 양식으로 만들어졌다. 신전의 건축 양식을 알 수 있는 많은 잔해들이 무너진 터에서 발견되었다. 신전 전면에는 약 15 미터 높이의 화려하게 장식된 지붕을 받친 네 개의 기둥이 서 있었다. 네 개의 기둥 가운데 두 개의 기둥이 749년 지진에 의해 깨진 채 발견되었다.

 

 

 

 

북쪽 거리(Northern Street)
기둥이 서 있는 북쪽 거리(colonnaded street)는 벧산의 북서쪽 문으로 연결되었다. 이곳에 설치된 계단은 북쪽 거리에서 고대 언덕으로 올라가도록 만들어졌다. 벧산의 고대 언덕은 벧산의 아크로폴리스(Acropolis)였다. 북쪽 거리의 맞은 편 곧 동쪽 거리는 매우 화려한 길이 있는데, 이곳은 로마 문화의 집합장소라 할 수 있다. 화려한 기둥들이 로마 신전을 중심으로 세워졌다. 비잔틴 시대에 이곳 대부분의 기둥은 제거되었고, 모자이크로 바닥을 장식한 공공 건물이 대치되었다.

 


님페이온(Nymphaeum)
님페이온은 일반적으로 물이 솟는 곳에 만들어졌다. 2세기에 대중을 위하여 분수가 건설되었으며, 이 분수는 4세기에 변형되었다. 물은 건물의 전면에 위치한 풀장으로 떨어지게 만들어졌다.

 

 

텔 벧산(Tel Beth Shean)


텔 벧산은 시대가 다른 약 20개의 층으로 이루어졌다. 텔 벧산은 지층은 신석기 시대(the Neolithic Period)부터 중세에 이르기까지 발견된다. 성벽이 있었던 가나안 시대의 유적지에서 다섯 개의 신전이 발견되었다. 일반 주택, 공공 건물, 통치자의 주거지, 고대 이집트가 벧산을 통치했던 세티 1세기의 석비와 람세스 2세기의 기념 석비도 발견되었다. 이스라엘 왕에 의해 건설된 성채(citadel)와 일반 주거지는 모두 732년 앗수르 디글랏 빌레셀에 의해 완전히 파괴되었다. 고대 유적지에 사람들이 다시 정착한 것은 헬라 시대 이후이다. 헬라 시대에 이 언덕에는 제우스 신전이 세워졌다. 신전에 사용되었던 기둥 받침과 고린트식의 기둥 머리를 언덕에서 확인할 수 있다. 비잔틴 시대에 고대 언덕 높은 곳에 원형의 교회가 세워졌다. 벧산의 가장 높은 곳에 세워진 비잔틴 교회의 높은 상징물은 멀리서도 볼 수 표시가 되었다.

 


골짜기 거리와 중앙 기념물(Valley Street and the Central Monument)
골짜기 거리는 로마 시대에 건설되었는데, 이 길은 나할 아말(Nahal Amal)을 따라 만들어졌다. 벧산 중앙에서 북동쪽 문으로 연결되었다. 골짜기 거리의 맞은 편에는 기념물이 있었다. 기념물은, 벽감(niches)으로 장식된 높은 단(platform)이 있고 그 위로 대리석 기둥이 서 있었다. 거리의 양쪽은 포장된 보도와 상점이 있었다. 749년 지진에 의해 골짜기 거리의 모든 기둥은 파괴되었다. 아바시드 시대에 무너진 터 위에 주거지가 건설되었다.


실바누스 거리(Silvanus Street)
실바누스 거리는 로마 시대에 건설되었는데, 거리의 한쪽은 기둥들이 즐비하게 서 있고, 다른 쪽은 풀장의 벽면을 대리석으로 만든 것이 실바누스 거리와 나란히 있다. 비잔틴 시대에 로마 거리는 다시 포장되었고, 풀장의 꼭대기에 새 홀(new hall)이 건설되었다. 이 거리를 실바누스 거리라고 이름한 것은 새 홀(new hall)을 건설한 사람이 기념 비문에 변호사 실바누스라고 기록되었기 때문이다. 무슬림 시대 초기에 이 홀(new hall)은 더 이상 사용되지 않았고 상점으로 대치되었다. 749년 지진에 의해 기둥과 상점은 모두 파괴되었다. 그러나 포르티코의 아치는 여전히 무너진 터에서 볼 수 있다.

 


동쪽 목욕탕(Eastern Bathhouse)
로마 시대에 건설된 동쪽 목욕탕은 비잔틴 시대에 보수되었다. 이곳에서는 현대의 사우나 시설과 흡사한 열실(caldarium)과 열을 공급하는 로마식 목욕 시설(hypocaust) 발견되었다. 그리고 사면으로 기둥이 세워진 사각형 건물도 발견되었다. 이 건물은 찬물을 채운 풀장으로, 냉탕(frigidarium-cold water bath hall)으로 이용되었다.

 

 

공중 화장실(Public Lavatories)

동쪽 목욕탕 옆에서 원형 극장 관객과 목욕탕을 이용한 고객을 위한 공중 화장실이 발견되었다. 공중 화장실은 화려한 기둥으로 둘러 싸였다.

 

 

 

 


신성한 장소(Sacred Compound)
1-2세기에 신전, 제단, 님페이온(Nymphaeum)으로 구성된 신성한 장소가 만들어졌다. 신전은 하나의 계단을 밟고 올라가는 사각형 단(podium) 위에 만들어졌다. 제단에는 기념 비문이 기록되었다.


The Truncated Bridge (Jisr el-Maktu’a) and City Gate
골짜기 길을 따라가면, 하롯강을 건너가는 다리가 있는데 이 다리는 세 개의 아치로 떠 받쳐진 다리(Truncated Bridge)이다. 이 다리는 벧산의 북동쪽 문으로 연결되었는데, 그곳엔 시장이 형성되었다.

 


원형 경주장과 그 주변(Amphitheater and surroundings)
2세기에 말 경주와 전차 경주하는 로마식 전차 경주장(hippodrome)이 건설되었다. 원형 극장(theater)의 남쪽 약 200 미터, 복잡한 도시를 벗어난 곳에 건설되었다. 4세기 후반에 전차 경주장은 지금 보는 것과 같은 원형 경주장(amphitheater)으로 바뀌었다. 원형 경기장에서는 동물 사냥과 놀이가 유행했는데 당시에는 로마 검투사의 피의 싸움을 폐지된 때였다. 원형 경기장에서 세 좌석 열(row)이 남아 있다. 원형 경기장은 약 6천 명을 수용할 수 있었다. 5세기에 더 이상 사용하지 않게 된 원형 경기장 주변에 일반 거주지가 들어서기 시작했다. 새로운 길은 포장되었고, 배수로 시설도 새로 설치되었다. 중세에 십자군은 원형 경기장의 좌석을 떼내어 근처 십자군 요새를 건설하는데 이용하였다.


이주섭 목사

Director Rev. Joo S. LEE                         

                                                            
Institute of the Biblical Geography                                                             

                                                                                                           

3780 Crescent Walk Lane Suwanee, GA 30024                            .


Cell 901-603-0302 

Be Shalom In Chr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