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그론 비문 (Ekron Inscription, early 7th century BCE)


 
에그론 비문

(Ekron Inscription, early 7th century BCE)

 

 
 
에그론은 (Ekron / Tel Miqne)은 블레셋의 대표적인 다섯 도시 가운데 하나로써, 예루살렘의 남서쪽 약 37km (23mle) 지점에 위치한다. 블레셋의 도시로 성경에 기록된 에그론은 유다와 단 지파의 기업에도 포함되었다 (수 15:45-46, 수 19:43; 삿 1:18).

 


고고학자들이 에그론을 발굴한 지 13년되는 해인 1996년 여름, 에그론 신전 자리에서 블레셋 여신에게 헌정된 비문이 발견되었다. 에그론 비문은 1990년대 고고학 계에 가장 주목 받은 유물 가운데 하나로써, 성경의 전체 유물 중에서도 여전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에그론의 역사와 함께 그 비문 내용을 소개한다.
 
가나안 원주민들은 주전 15-14세기, 에그론에 정착하기 시작했다. 이후 해양 민족인 블레셋이 주전 12세기 에그론으로 이주하였다. 주전 10세기 다윗은 에그론을 포함한 블레셋 도시들을 점령하고 모두 이스라엘 왕국에 포함시켰다. 이후 에그론은 8세기까지 이집트의 지배를 받았다. 주전 712년에는 앗수르 사르곤 2세에 함락당한 후에 705년에는 히스기야가 점령했다. 그러나 701년 앗수르 산헤립에 의해 함락당한 에그론은 주전 630년, 세력이 약해진 앗수르의 군대가 퇴각하자 이집트의 지배를 받게 되었다. 이후 603년 바벨론의 느부갓네살에 의해 함락되므로, 에그론에서 블레셋의 역사는 그 종말을 고하였다. 에그론이 이런 격동의 역사를 갖게 된 이유는, 이집트와 메소포타미아로 향하는 고대의 국제 해변 길에 에그론이 위치한 때문이다.  

 


성경에 기록된 에그론 이야기는 블레셋에게 빼앗긴 법궤 (삼상 5), 다윗과 골리앗 싸움 (삼상 17), 이스라엘 왕 아하시야가 난간에서 떨어져 크게 다쳤을 때에 그 병의 치료를 위하여 사신을 에그론의 신 바알세붑에게 보내 물었던 이야기에서 읽을 수 있다 (왕하 1). 
 
에그론 비문은 바벨론에 의해 파괴된 유적층에서 발견되었다. 비문이 발견된 정확한 장소는 에그론 신전
자리이다 (temple complex 650). 에그론에서 가장 중요한 신전 터에서 발견된 에그론 비문은 석회암을 평평하게 다듬은 돌판에 고대 페니키아어와 유사한 고대 서쪽 셈어 방언 (west semitic dialect)으로 기록되었다. 이 언어는 고대 히브리어와도 유사하다. 비문은 다섯 줄로 기록되었고, 단어 수는 모두 72자이다. 각 단어는 점을 표시하여 서로 구분되었다. 다음은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기록된 비문 내용이다. 
 
1. The temple (which) he built, ‘kys son of Padi, son of
신전은 파디의 아들, 의 아들, 아기스가 건축하였다
2. Ysd, son of Ada, son of Ya’ir, ruler of Ekron,
Ysd, 아다의 아들, 야이르의 아들, 에그론의 통치자
3. for Pt[g]yh his lady, May she bless him, and
그의 여신 Pt[g]yh를 위하여, 여신은 그에게 복을 주며 그리고
4. prot[ec]t him, and prolong his days, and bless
그를 지키기를 원한다. 그리고 그의 날이 장구하며, 축복하노라
5. his [l]and
그의 땅을
 
블레셋의 문화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에그론 비문이 중요한 이유가 있다.   
 



1) 에그론 비문에는 에그론의 여신 이름을 Pt[g]yh으로 기록하고 있다. 세이모어 기틴 (Seymour Gitin), 투르 도탄 (Trude Dothan), 요셉 나베 (Joseph Naveh) 교수는 Pt[g]yh 을 파타 게아 (Pata-Gea)로 읽으며, 이전에 알지 못했던 블레셋과 인도 유럽인들이 숭배한 그리스 배경의 여신으로 주장한다. 그러나 아론 뎀스키 (Aaron Demsky)는 에그론의 여신을 포트니아 (Pt[n]yh / Potnia)로 읽으며, 이는 그리스의 여신이 아닌 고대 가나안의 여신인 아세라로 주장한다. 어느 학자의 주장이 옳은지 우리는 판단할 수 없지만, 주전 7세기 이전에 블레셋 민족이 숭배했던 여신 (Pt[g]yh 또는 Pt[n]yh)의 존재를 비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에그론이 바벨론에 의해 멸망하기 직전, 스바냐 선지자는 유다의 이웃 나라들의 멸망에 대해서도 예언하였다: 가사가 버리우며 아스글론이 황폐되며 아스돗이 백주에 쫓겨나며 에그론이 뽑히우리라 (습 2:4). 
 
2) 비문 내용에는 에그론의 여신이 아기스 왕과 그의 땅을 축복하는 내용이 있다. ‘여신은 그에게 복을 주고 그를 지키기를 원한다 (May she bless him and keep him)’는 표현이다. 이 표현은 민수기
6:24절에 “여호와께서 네게 복을 주고 너를 지키시기를 원한다”는 표현과 매우 비슷하다. 민수기 6:24-26절에 기록된 제사장 축복문은 이스라엘 뿐만 아니라 주변 나라들에도 영향을 끼쳤을 것에 대한 증거이다. 곧 이스라엘 민족과 주변 민족들 간의 문화적 공유 흔적을 볼 수 있다. 
 
3) 에그론 신전은 파디의 아들 (son of Padi), Ysd의 손자 (son of Ysd), 아다의 후손 (son of ’Ada’), 야이르의 후손 (son of Ya‘ir)인 에그론의 왕 아기스가 건축하였다. 아기스 (Achish)와 파디 (Padi) 이름은 앗수르의 고대 문헌을 통해 이미 알려져 있다. 앗수르 사람들은 아기스라는 이름을 이카우수 (Ikausu)라고 발음하였다. Ikausu는 앗수르 왕 에살하돈 (Esarhaddon 680-669 B.C.)이 니느웨에 왕궁을 짓는데 필요한 건축 재료를 공급했던 왕들 가운데 그 이름이 기록되었다. 에그론 왕 아기스는 주전 667년, 앗수르바니팔 (Ashurbanipal 668-627 B.C.)이 이집트를 대항한 군사적 원정에 동참하였다. 아기스는 앗수르 문서에 왕으로 기록되었지만, 에그론 비문에는 사르 (sar)로 기록되었다. 사르 (sar)는 통치자 (ruler) 또는 성주 (mayor)를 가리킨다. 아기스의 부친 파디 (Padi)는 앗수르 문헌에 에그론 왕으로 나온다. 파디는 앗수르 산헤립에 저항한 반란 중에 히스기야에 의해 포로되었던 인물이었다 (705-701 B.C.). 비문은 주전 8-7세기, 에그론의 왕 계보를 정확히 알려준다. 에그론의 왕 계보는 Ya’ir- ‘Ada- Ysd- Padi- Achish이다. 
 
4) 에그론 비문에 기록된 아기스란 이름이 매우 흥미롭다. 아기스란 이름은 성경에 가드의 왕으로 나오기 때문이다. 사울을 피하여 도망한 다윗은 가드 왕 아기스에게 피신하였다 (삼상 21:11, 27:2). 물론 다윗과 관련된 가드 왕 아기스는 에그론 비문에 언급된 아기스와 동일 인물은 아니다. 성경의 가드 왕 아기스는 주전 10세기 인물이며 에그론 비문에 기록된 아기스는 주전 7세기의 인물이다. 같은 이름이 적어도 3세기 이상 계속 사용되었다는 것은 에그론과 가드는 같은 구역, 같은 문화권에 있었음을 잘 시사한다. 
 
5) 비문에는 성경의 도시 이름인 에그론이 분명히 기록되었다. 그리고 에그론을 통치했던 다섯 왕들의 이름 가운데 아기스와 파디, 이 두 왕의 이름은 이미 고대 문헌을 통해 알려진 인물들이다. 
 
1996년 에그론 비문이 발견된 이후 또 다른 에그론 신전에 헌정한 기록이 에그론 신전 (Temple complex 650) 근처에서 발견된 수 백 개의 토기들을 복구하는 과정에서 발견되었다. 하나의 토기 몸체에 신전 헌정문이 기록되었다. 그 내용은, ‘바알을 위하여, 파디를 위하여 (for Ba’al and for Padi)’이다. 토기의 기록된 내용은 아마도 바알 신에게 헌물을 그리고 왕에게는 세금을 의미할 수 있다. 이것은 앗수르 문헌에도 나타나는 백성의 책임을 강조하는 일정한 형식을 보여준다. 백성으로서 나라에 세금을, 신을 섬기는 사람으로서는 신에게 헌물을 강조한 것이다. 

이 주 섭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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