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 4복음서 요약- 개관, 장별 핵심 정리
(복음서 4권)
1. 마태복음 (28장)
(1) 저자 : 세리 마태
(2) 기록 연대 : A.D. 50-70년
(3) 기록 목적 :
* 예수가 구약에 예언된 그 메시아임을 증명하기 위하여.
* 다시 율법으로 돌아가려는 팔레스타인의 그리스도인을 위하여.
* 예수를 직접 목격한 복음의 첫 세대가 예수의 행적을 분명한 기록으로 남기기 위하여.
(4) 줄거리 :
* 예수의 말씀을 크게 다섯 가지 묶음으로 나누어 실었는데,
산상설교, 제자들의 파송 연설, 비유 연설, 교회에 관한 가르침, 그리고 종말에 관한 연설.
* 예수를 그분 안에서 이스라엘 역사가 완성될 메시야로 묘사하는 것이요,
* 이스라엘을 대신하여 들어선 공동체로서 그리스도교 교회를 시야에 끌어들이는 것이다.
* 예수를 모세와 같이 위대한 종말적인 예언자이며 교사로 그린다(17:5 참조).
* 예수는 율법과 예언서에 담겨 있는 뜻을 올바르게 찾아낸 분으로 완벽하게 실현시킨 분.
* 예수가 고난 받는 사람들 의 위대한 종말적 구원자라는 사실이다.
* 예수는 “자기 백성을 그들의 죄에서 건지실 분이다”(1:21. 20:28; 26:28 참조).
2. 마가복음 (16장)
(1) 저자 : 마가
(2) 기록 연대 : A.D 65-70년
(3) 기록 목적 :
* 그리스도의 수난을 기록함으로써 박해 받는 이방(특히 로마 교회)의 성도들을 격려하기 위하여
* 그리스도의 지상 행적을 기록으로 후대에 남기기 위하여.
(4) 줄거리 :
* 십자가에서 종말을 고한 예수를 고려하지 않고서는 이러한 선포가 파악될 수 없음을 이해했다.
* 마가는 그의 복음서에서 예수에 관한 이야기들을 예수의 말씀들과 함께 묶어서 제공한다.
* 예수의 말씀들은 또한 질문과 반론으로 종종 결합되어 있다.
* 첫번째 대단원에서 곧바로 갈릴리에서 벌인 예수의 활동에 관하여 이야기한다.
* 두 번째도 예수의 활동과 제자들 열둘을 특별한 직책에 임명하신다(3:7-19).
* 세 번째는 예루살렘 입성 이후에 인자가 오실 때까지의 종말에 관한 예수의 연설로써 마감된다.
* 네 번째는 베다니에서 기름 부음과 고난과 죽음의 전날 저녁에 최후의 만찬이 있다.
* 맨 끝에 빈 무덤의 발견과 빈 무덤에서 천사가 알려주는 부활 선포에 대한 보도가 있다
* <마가복음>은 비유대인들과 비유대계 출신의 그리스도인들을 위하여 저술되었다.
3. 누가복음 (24장)
(1) 저자 : 누가(의사)
(2) 기록 연대 : A.D 62년경
(3) 기록 목적 :
* 로마의 관리 데오빌로의 믿음을 굳게 하기 위하여.
* 데오빌로와 같은 모든 성도에게 그리스도의 올바른 모습을 깨우쳐주기 위하여.
(4) 줄거리 :
* 이방인 초신자를 지성적인 신앙인이 되도록 가르치기 위하여 예수님의 일생을 기록한 복음서.
* 주제는 인자(人子)이신 그리스도이다.
* 목격자들의 증언을 통해 예수님의 일생을 아름다운 문체로 묘사하였다.
* <누가복음>은 그리스도교의 시간 이해 및 역사 이해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 <누가복음>에는 ‘기쁨’과 ‘기뻐하다’는 낱말이 다른 어느 복음서보다 자주 나온다.
4. 요한복음 (21장)
(1) 저자 : 사도 요한
(2) 기록 연대 : A.D 85-90년
(3) 기록 목적 :
*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어 영생을 얻게 하기 위하여
* “가현설”과 같이 당시에 만연했던 그리스도에 대한 영지주의의 그릇된 논리를 반박하기 위하여.
(4) 줄거리 :
* <요한복음>은 일반적으로 ‘영’의 복음서로도 불려진다.
* 성령이 주는 통찰력으로 철저히 그리고 가장 강력하게 조명되어 있으며 각인되어 있다.
* 영원한 말씀은 순수하게 정신적인 고차원에 머물러 계시지 않고 ‘육신’이 되셨다(1:14).
* 예수 안에서 현재화된 구원을 육체적으로, 감각적으로 보여주며 드러내 준다
* 예수는 구원은 육체를 그 종말적, 궁극적인 운명 안으로 구원해 들이기 위해서 육체로 계시된다.
_Steph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