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은 하나님이십니까?
예수께서 자신이 하나님이라고 주장하셨습니까?
예수님께서 “나는 하나님이다” 라고 정확히 말씀하셨다는 기록은 성경에 없습니다. 그렇다고 이를 부인하셨다는 뜻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요한복음 10:30에 있는 예수님의 말씀 “나와 아버지는 하나이니라 하신대,” 를 언뜻 보면 예수님 본인이 하나님이라고 주장한 것 같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유대인들의 반응을 보면 예수님 본인이 하나님이라고 주장하셨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이유 때문에 그들이 예수님께 돌을 던지려 했기 때문입니다. “유대인들이 대답하되 선한 일을 인하여 우리가 너를 돌로 치려는 것이 아니라 참람함을 인함이니 네가 사람이 되어 자칭 하나님이라 함이로라” (요한복음 10:33). 이것은 예수께서 “나와 아버지는 하나이니라”고 함으로서 본인이 하나님 되심을 정말로 뜻하셨음을 지적합니다. 요한복음 8:58은 또 다른 예를 보여 줍니다. “예수께서 가라사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아브라함이 나기 전부터 내가 있느니라” 그러자 유대인들은 모독감에 돌을 들어 예수를 치려고 했습니다. 모세의 율법대로 말입니다 (레위기 24:15).
요한은 예수의 신위에 대한 개념을 반복 했습니다.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그리고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요한복음 1:1,14). 이 구절들은 예수님은 육체를 입으신 하나님이심을 암시합니다. 사도행전 20:28 에서는 우리에게 이렇게 말 합니다. “…하나님이 자기 피로 사신 교회를 치라.” 누구의 피로 교회를 샀습니까?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사도행전 20:28은 하나님께서 하나님 자신의 피로 샀다고 말합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은 하나님이십니다!
제자 도마는 예수님을 “나의 주시며 나의 하나님” 이라 외쳤습니다 (요한복음 20:28). 예수께서도 도마의 고백을 정정하지 않으셨습니다. 디도서 2:13은 우리의 하나님 구주 즉 예수 그리스도의 다시오심을 기다리라 합니다 (베드로후서 1:1 또한 그렇게 말합니다). 히브리서 1:8에서는 하나님 아버지께서 예수님을 이렇게 부르십니다. “아들에 관하여는 하나님이여 주의 보좌가 영영하며 주의 나라의 홀은 공평한 홀이니이다.” 하나님께서 예수를 “하나님이여” 라고 부르셨습니다. 즉 예수님이 하나님이라는 것을 뜻하는 것입니다.
요한계시록에 한 천사가 사도 요한에게 하나님만을 경배하라고 했습니다 (요한계시록 19:10). 그런데 성경을 보면 예수께서도 여러 차례 경배를 받으십니다 (마태복음 2:11, 14:33, 28:9,17; 요한복음 9:38). 예수님은 자신에게 경배하는 사람들을 꾸짖지 않으셨습니다. 만약 예수께서 하나님이 아니셨다면 사람들에게 자신을 향해 경배하지 말라고 말했을 것입니다. 계시록의 그 천사처럼 말이죠. 예수님의 신성을 증거하는 다른 많은 구절들이 성경에 있습니다.
예수님이 하나님이 되셔야 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만약 그 분이 하나님이 아니라면 그의 죽음은 온 세상의 죄를 대신하기에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요한일서 2:2). 예수께서 하나님이 아니셨다면 무한한 하나님께 대항한 우리의 죄값을 대신 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오직 하나님 한 분이 그런 영원한 대가를 담당하십니다 (고린도후서 5:21). 오직 하나님만이 세상의 죄를 지고, 죽고, 죄와 죽음을 이긴 부활이 될 수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나는 하나님이다” 라고 정확히 말씀하셨다는 기록은 성경에 없습니다. 그렇다고 이를 부인하셨다는 뜻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요한복음 10:30에 있는 예수님의 말씀 “나와 아버지는 하나이니라 하신대,” 를 언뜻 보면 예수님 본인이 하나님이라고 주장한 것 같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유대인들의 반응을 보면 예수님 본인이 하나님이라고 주장하셨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이유 때문에 그들이 예수님께 돌을 던지려 했기 때문입니다. “유대인들이 대답하되 선한 일을 인하여 우리가 너를 돌로 치려는 것이 아니라 참람함을 인함이니 네가 사람이 되어 자칭 하나님이라 함이로라” (요한복음 10:33). 이것은 예수께서 “나와 아버지는 하나이니라”고 함으로서 본인이 하나님 되심을 정말로 뜻하셨음을 지적합니다. 요한복음 8:58은 또 다른 예를 보여 줍니다. “예수께서 가라사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아브라함이 나기 전부터 내가 있느니라” 그러자 유대인들은 모독감에 돌을 들어 예수를 치려고 했습니다. 모세의 율법대로 말입니다 (레위기 24:15).
요한은 예수의 신위에 대한 개념을 반복 했습니다.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그리고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요한복음 1:1,14). 이 구절들은 예수님은 육체를 입으신 하나님이심을 암시합니다. 사도행전 20:28 에서는 우리에게 이렇게 말 합니다. “…하나님이 자기 피로 사신 교회를 치라.” 누구의 피로 교회를 샀습니까?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사도행전 20:28은 하나님께서 하나님 자신의 피로 샀다고 말합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은 하나님이십니다!
제자 도마는 예수님을 “나의 주시며 나의 하나님” 이라 외쳤습니다 (요한복음 20:28). 예수께서도 도마의 고백을 정정하지 않으셨습니다. 디도서 2:13은 우리의 하나님 구주 즉 예수 그리스도의 다시오심을 기다리라 합니다 (베드로후서 1:1 또한 그렇게 말합니다). 히브리서 1:8에서는 하나님 아버지께서 예수님을 이렇게 부르십니다. “아들에 관하여는 하나님이여 주의 보좌가 영영하며 주의 나라의 홀은 공평한 홀이니이다.” 하나님께서 예수를 “하나님이여” 라고 부르셨습니다. 즉 예수님이 하나님이라는 것을 뜻하는 것입니다.
요한계시록에 한 천사가 사도 요한에게 하나님만을 경배하라고 했습니다 (요한계시록 19:10). 그런데 성경을 보면 예수께서도 여러 차례 경배를 받으십니다 (마태복음 2:11, 14:33, 28:9,17; 요한복음 9:38). 예수님은 자신에게 경배하는 사람들을 꾸짖지 않으셨습니다. 만약 예수께서 하나님이 아니셨다면 사람들에게 자신을 향해 경배하지 말라고 말했을 것입니다. 계시록의 그 천사처럼 말이죠. 예수님의 신성을 증거하는 다른 많은 구절들이 성경에 있습니다.
예수님이 하나님이 되셔야 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만약 그 분이 하나님이 아니라면 그의 죽음은 온 세상의 죄를 대신하기에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요한일서 2:2). 예수께서 하나님이 아니셨다면 무한한 하나님께 대항한 우리의 죄값을 대신 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오직 하나님 한 분이 그런 영원한 대가를 담당하십니다 (고린도후서 5:21). 오직 하나님만이 세상의 죄를 지고, 죽고, 죄와 죽음을 이긴 부활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