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개와 복음과 믿음

 

           회개와 복음과 믿음


  주님께서 이 땅에 오셔서 제일 먼저 선포하신 말씀이다.

  <때가 찼고 하나님 나라가 가까웠으니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막1:15

  The time is fulfilled, and the kingdom of God is at hand; repent and believe in the gospel.

  하나님의 백성이 되려면 다른 길도 없고 방법도 없다.

  죄를 회개하고 복음을 믿는 길 밖에 없다.

 

  미국 서부 Westminster Theological Seminary 교수 Michael S. Horton은 하나님 중심이 아닌 인간 중심 신앙, 권력과 영광에 취해 있는 기독교를 향해 각성을 촉구하는 선지자적 목소리를 내고 있다.

  ‘우리는 소비자에게 상품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죄인에게 구원자를 선포하고 있다.’

  ‘구세주는 세일로 내놓은 상품이 아니며 이제는 그리스도를 상업자들의 손에서 구출해내야 할 때다.’

  하나님이 정해놓은 은혜의 수단 즉 말씀과 성례전을 무시한 채 자신의 힘을 의지해 하나님께 다가가려는 미국의 일부 대형교회에서 행해지는 인본주의적 형태를 비판했다.

  호튼 교수는 이러한 자기만족의 신앙에서 벗어나는 방법은 종교개혁의 길 밖에 없음을 외친다.

  오직 말씀,

  오직 믿음,

  오직 은혜,

  오늘의 시대가 마치 16세기 종교개혁 시대 전야와 같다고 보는 그는 하나님에 대한 올바른 지식만이 세속주의를 이길 수 있는 유일한 해결책임을 주장한다. 

  세상 개혁보다 교회 개혁이 먼저이며, 교회의 일차적 사명은 구원과 심판에 대한 선포라는 것이다.

  인간의 최대 필요는 자아회복이 아니라 복음을 통한 하나님의 용서임을 역설한다.

 

  지적받은 대표적인 교회가 시카고에 있는 Willow Creek Community Church와 Bill Hybels 목사다.

  그는 교회 성장을 꿈꾸는 전 세계 교회 목사들의 우상이다.

  전세계 교회 지도자들이 그에게서 목회 노하우를 배우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 교회가 얼마 전 모두를 깜짝 놀라게 만들 만한 폭탄선언을 했다.

  먼저 빌 하이벨스 목사가 먼저 깜짝 놀랐다.

  그도 ‘천지가 진동하는 것과 같은 충격을 받았다.’ 했다.

  Willow Creek Community Church는 32년의 사역의 중심이 되는 신학과 그것을 실천하는 프로그램에 대해서 수년간 연구한 결과를 책으로 만들어서 세상에 내놓았다.

  Reveal : Where Are You?

  이 책은 이 교회의 핵심 사역자인 그렉 허킨스와 콜리 파킨슨이 집필했다.

  Willow Creek Association에 속해 있는 여섯 교회와 함께 작업을 벌여, 1만 명이 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3년간 조사하고 그 결과를 담은, 일종의 보고서 성격을 띠고 있다.

  이 책에서 저자들은 ‘뭔가 잘못됐다. 우리가 실수했다.’고 결론 지었다.

  저자들의 결론에 Bill Hybels 목사도 동의했다.

  ‘숫자로는 성공을 했는지 몰라도, 예수 그리스도의 참된 제자를 만드는 일에는 실패했다.’

  자신의 잘못을 깨끗하게 인정하는 저들을 존경한다.

  이들이 교회에 수많은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교인들로 하여금 신앙적 활동을 하도록 이끌었지만 실패했다.

 

  왜 그랬을까?

  Willow Creek Community Church는미국에서 가장 큰 교회로서, 목회에 Management-Mind 개념을 도입하고 원용하여 Mega-Church로 성장한 대표적 교회다.

  그들은 이렇게 사역한다고 자랑했다.

  ‘교회에 다니지 않는 해리(Unchurched Harry)를 교회에 잘 다니며 그리스도에게 총체적으로 헌신된(Totally Surrender) 밥(Churched Bob)으로 성장시켜 가기 위해 차별화된 예배, 즉 초신자 중심의 예배(Seeker Service)와 기존 신자 중심의 주중예배(Midweek Community Service), 최첨단 하이테크가 동원된 예배, 동질 그룹으로 나눈 200여개가 넘는 소그룹 성경공부 모임, 100여개가 넘는 각종선교위원회, 그리고 체계화된 일곱 단계 양육 프로그램 코스윅 등은 우리들에게 21세기를 대비한 새로운 목회적 대안을 터득하게 하는 Willow Creek Community Church의 탁월한 Soft-Ware가 아닐 수 없다.’

 

  ‘그때나 지금이나 우리의 사명은 오직, 종교를 갖고 있지 않은 사람들에게 다가가서 그들을 완전히 헌신된 그리스도의 제자로 바꾸는 것이다. 우리의 접근 방법은 비타협적인 성경적 메시지를 우리 이웃에 있는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는 용어로 제시하는 것이다. 이것을 행하는 주된 방법은 주말에 열리는 Seek Service에서 현대 음악과 드라마, 그리고 적절한 구어체 메시지를 사용하는 것이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축복하시는 듯한 접근 방법이다.’

 

  저들의 방법론은 사람들에게 ‘필요한 것’ 보다는 사람들이 ‘원하는 것’에 모든 것을 걸었던 사역의 결과였고, 그래서 겉으로는 성공한 것 같았으나, 속으로는 실패일 수 밖에 없었던 것이다.

 

  그들은 이렇게 선언한다.

  ‘성경으로 돌아가서, 거기서 영감을 얻어야 한다.’

  이들은 성경을 통해서 사람들이 원하는 것이 아닌, 하나님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발견하는 것이 자신들의 꿈이라 했다.

 

  Willow Creek Community Church에 비전이 있다.

  깨닫고 회개했으니 하나님께서 회복시켜 주시리라 확신한다.   

 

  사람들이 가장 싫어하는 말이 회개다.

  회개는 죄를 인정해야 하기 때문이다.

  <악을 행하는 자마다 빛을 미워하여 빛으로 오지 아니하나니 이는 그 행위가 드러날까함이요>요3:20

 

  그래서 사람들이 싫어하는 말 대신

  축복, 행복, 긍정의 힘, 건강, 웰빙, 적극적 사고, 성공…………………

  가루서말에 누룩을 섞었다.

  보기도 먹기도 좋은데 생명이 없다.

  다른 길이 없다.

  회개하고 오직 복음을 믿는 길 밖에

  주님이 말씀 하셨다.

 

  할렐루야!  

 





류심현 목사

현재 소명감리교회 담임( 한국 경기도)

*Calling World Mission Center 대표

미국, 러시아, 중국, 필립핀, 나이지리아, 말레이시아에선교사 파송

일본, 방글라데시 협력선교

*국, 내외 부흥회, 선교지 집회, 선교사 수련회 1200 여회이상 집회인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