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감리교단 분리하자는 제안

002-panel-group-1200.jpg

연합감리교단 분리 제안

연합감리교회 감독들과 다양한 그룹의 지도자들로 구성된 16인의 중재 팀은 전통주의를 지향하는 회중이 연합감리교회를 떠나 새로운 교단을 형성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동시에, 연합감리교회를 보존할 것을 제안했다. 교단을 떠나는 그룹은 연합감리교회 기금에서 2,500만 달러를 받고, 개체 교회의 재산을 유지하게 된다.

이 제안은 중재 전문 변호사인 케네스 파인버그의 도움을 받아 작성되었으며, 그 시행에 관한 입법안은 2020년 총회에서 승인을 받아야 한다. 1,300만 명이 넘는 교인수를 가진 전 세계적 교단을 대변하는 유일한 기구인 입법회의인 총회를 위한 법안 초안 작성은 현재 진행 중이다.

광범위하고 영향력 있는 전 세계 감독들과 각기 입장이 상이하게 다른 옹호 단체들이 함께 연합하여 만든 제안임을 고려하면, 이 교단 분리 제안이 그간 성정체성을 두고 지난 수십 년 동안의 분쟁을 종식시키거나 적어도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이 그룹의 일원이며 뉴욕 연회 감독인 토마스 비커튼(Thomas Bickerton)은 세인트루이스에서 열린 특별총회가 격렬한 분열을 심화 시켜, 우호적인 분리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고 말했다.

“모래 위의  물결들이 이젠 건널 수 없는 협곡으로 변했다는 사실이 분명해졌다. 그로 인해 우리의 상황이 이제는 막다른 골목에 다다랐다는 것을 깨달았다.”라고 비커튼 감독은 말했다.

"이 의정서는 우리가 서로의 차이를 인정하고, 표현 방식이 다를지라도 세계를 변화시키는 그리스도의 제자 삼는 사역을 계속 실천할 수 있도록, 이 절차 속에 모든 사람을 존중하며 은혜롭게 탈퇴할 수 있는 통로를 제공하고 있다."

이 계획은 성소수자를 인정하는 것을 포함한 교회 정책을 융통성 있게 적용할 수 있도록, 전 세계 연합감리교회를 4개의 지역으로 재구성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한편, 새로운 교단을 구성하게 될 전통주의자들은 자신들이 원하는 대로 동성 결혼과 동성애자 안수를 제한하는 내용을 그들의 정책으로 계속 유지할 수 있다.

전통주의적인 웨슬리언약협회(Wesley Covenant Association)는 이미 새로운 교단을 형성하기 위해 장정 초안을 작성했다. 중재 팀의 구성원인 비커튼 감독과 WCA 회장인 케이스 보이에트 목사는 중재 팀은 WCA가 새로운 교단을 구성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보이에트 목사는 전통주의자들은 오랫동안 연합감리교회의 분열이 돌이킬 수 없는 것으로, 원만한 분리가 최선의 방법이라고 느꼈왔다고 말했다.

“이것은 수십 년 된 갈등을 뒤로하고, 우리에게 희망찬 미래를 제공할 공정하고 공평한 해결책이 될 것이라 믿는다.”라고 그는 말했다.

이 중재 팀의 일원으로 합의서에 서명한 화해사역네트워크(Reconciling Ministries Network)의 상임 디렉터인 잰 로렌스 역시 성소수자의 교단 참여에 대한 제한을 없애기 위해 오랫동안 싸워왔다.

 “성소수자 연합감리교인으로 중재 테이블에서의 나의 우선순위는 교회 생활에 성소수자들의 온전한 참여에 대해 검토하여, 2024년에 또다시 이 문제를 언급하지 않겠다는 대답을 받는 것이었다.”라고 그녀는 말했다. “차별적이고 제한적인 언어는 지금 없애야 한다. 나는 2020년에 이런 일이 생길 기회가 있어서 기쁘다.”

이 새로운 제안은 일부 연합감리교회가 자신들의 교단을 만들 수 있도록 허용하는 한편, 교단을 초월한 협력과 일치 역시 예상한다.

전통주의, 중도주의 및 진보적 옹호 단체의 대표들과 미국과 아프리카, 유럽 그리고 필리핀 감독들은 합의에 도달했다. 그들은 조건 없이 이 합의를 지원하기로 약속했다.

시에라레온의 얌바수 감독은 “우리는 모두 교회의 종이며, 우리가 이 문제에 관한 결정권자가 아님을 인정한다. 대신, 우리는 2020년 총회 대의원들에게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의 갈등과 상처를 치유하고, 더욱더 효과적이고 자유롭게 하나님 나라를 증거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를 소망하며, 이 안건을 겸손히 제안한다.”라고 말했다. 그는 지난여름 비공개 회담을 시작으로, 마침내 중재 팀을 구성하고 이 합의서를 끌어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