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란 무엇인가?" 이제 새로운 교회 운동을 시작해야 할 시점이다.

youtube:aN3o4A-gv1E

"교회란 무엇인가?"

이제 새로운 교회 운동을 시작해야 할 시점이다.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한국교회는 어디로 가야 하는 것인가? 

-지금 미국교회에서 펼쳐지고 있는 '우리가 교회다!'( We are church) 운동은 무엇인가?

-어떤 환경과 상황에도 무너지지 않는 사랑으로 충만한 교회, 저비용의 교회의 구조는 가능할까?

-미국에서 5000명의 대형교회를 담임하다 교회를 떠나 새롭게 시작한 프랜시스 챈 목사의 도전

-교회란 무엇인가?

-이제 새로운 교회 운동을 시작해야 할 시점이다.



"이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사태에서 우리는 전통적 교회는 언제든지 한순간에 붕괴될 수도 있다는 사실을 경험했습니다. 또한 기존의 교회로는 갈수록 거세지는 사회적·문화적 형태의 박해에 적절하게 대처하기 어려운 시대가 됐습니다. 그러기에 위아처치와 같은 가정교회 형태의 운동이 주목을 받고 있는 것 같습니다. 성도들이 친밀한 사랑의 관계 속에서 각자의 은사를 충분히 발휘하는 저비용 구조의 교회라면 어떤 시대와 환경 속에서도 지속되며 배가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코로나바이러스 사태와 그로인해 불거진 교회의 부정적 모습들을 통해 사람들은 '교회란 무엇인가'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우리가 그동안 경험하고 참여했던 교회만이 전부가 아닐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한 목회자에게만 의존하는 신앙생활의 한계와 문제점에 대해서도 깊이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만일 담임 목사가 소위 태극기 부대와 같은 생각을 지녔다면 성도들은 어쩔 수 없이 그의 생각에 따른 현상 해석만을 듣게 됩니다. 소위 촛불에 경도된 목회자와 함께 믿음 생활하는 성도들은 그에게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없습니다. 지금은 현명한 종교 소비자 운동이랄까, 성도들 스스로가 분별하며 믿음 생활을 해 나갈 수밖에 없습니다. 



사실 프란시스 챈 목사와 같이 고민하는 목회자들도 많이 있습니다. 성도들도 고민하고 있습니다. ‘위아처치운동’ 즉 ‘우리가 교회다’ 운동은 그 같은 고민의 한 결과물일 수 있습니다. 앞으로 한국교회 내에 많은 결과물들이 나올 것입니다. 이런 고민과 성찰을 통해 한국교회가 한 단계 더 성숙해져서 주님이 원하셨고 그리셨던 그 본래 교회의 모습을 찾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출처 : mytwelve(http://www.mytwelve.co.kr)